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어플라이언스 VS 범용 서버 비교 차이

어플라이언스 서버

특정 서비스나 기능만으로 특화해 만든 서버를 어플라이언스 서버라고 합니다.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도입이 간단하며 운용 관리도 쉬우므로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웹 서버. DNS 서버, 프락시 서버, 방화벽, 로드밸런서(부하 장치) 등 여러 용도로 된 어플라이언스 서버가 나오고 있습니다.

간편한 도입 및 운용을 할 수 있다.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OS나 서버 소프트웨어가 설치된 상태로 출하되기 때문에 간편히 도입한 수가 있습니다 운용 관리 도구가 마련되어 있어서 그에 따라 항목을 선택하기만 하면 간단히 설정할 수 있습니다. 고장이 났을 때도 기기를 교환하는 것으로 해결되므로 운용도 편리합니다.

가격 대비 성능비가 좋다.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범용 서버 소프트웨어에서 불필요한 기능을 없애거나 독자적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룹 사용함으로써 비용 절감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위한 최적의 구성으로 되어 있으므로 범용 서버와 비교해서 퍼포먼스가 좋다는 특징을 하고 있습니다.

정해진 것 외에는 할 수 없다.

간편하게 도입할 수 있고 싸며 퍼포먼스도 좋은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장점만 있을 것 같지만 그렇지도 않습니다.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설정할 수 있는 범위가 정해져 있으므로 세세한 설정은 할 수 없습니다. 하드웨어 구성도 정해져 있으므로 특정 부품만을 업그레이드할 수도 없으며 소프트웨어 구성도 정해져 있으므로 다른 용도의 서버로써 사용할 수도 없습니다.

어플라이언스 서버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전용 하드웨어에 서버 OS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가 처음부터 설치된 서버이다.
장점
① 처음부터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으며 전용설정 마법사 등이 마련되어 있어서 도입과 설정이 간단하다.
② 특정 서비스나 기능으로 최적화되어 쏠 데 없는 기능이 없어서 싸다.
③특정 서비스나 기능에 최적의 구성으로 되어 있으므로 퍼포먼스가 좋다.
단점
① 정해진 범위 이외의 세세한 설정은 할 수 없다.
② 하드웨어 일부를 업그레이드하거나 소프트웨어를 바꾸는 등의 일은 할 수 없다.

범용서버

지금까지 설명해 온 서버는 범용 서버입니다.
서버 OS를 설치하고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면 어떤 서버든지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사용하고 있는 PC와 똑같은 것입니다.
장점
① 하드웨어 구성을 마음대로 변경하거나 소프트웨어를 바꿀 수 있다. 1 대로 다양한 서버 소프트웨어를 작동시킬 수도 있다.

단점
① 소프트웨어의 설치나 설정을 해야 하며 관리에는 전문 지식이 필요하다.
② 어떤 서버든지 최적화되어 있지 않아서 가격이 비싸다.

가상어플라이언스 서버

서버 가상화의 조류를 타고 새로 등장한 어플라이언스 서버가 물리 서버를 가상화한 가상 어플라이언스 서버입니다. 현재 세상에 존재하는 어플라이언스 서버의 대부분은 기반 OS로서 UNIX 계열 서버 OS나 Windows 계열 서버 OS를 사용하여 그 위에서 특별히 코딩된 서비스를 작동시키거나 거기서 전용 하드웨어 처리를 호출함으로써 처리의 고속화와 효율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가상 어플라이언스는 기반이 되는 OS나 서비스 그리고 하드웨어 처리를 모두 가상화 소프트웨어인 하이퍼바이저에서 수행합니다.

가상 어플라이언스의 장점

가장 어플라이언스의 장점은 누가 뭐라 해도 설치 공간이 불필요하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의 어플라이언스 서버는 랙형 서버와 마찬가지로 서버 랙에 탑재하여 설치 공간을 차지했습니다. 가상 어플라이언스는 가상화 소프트웨어 하이퍼바이저 위에서 하나의 가상 머신으로서 작동하므로 설치 공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 설치 공간은 그대로 비용으로 이어지므로 가상 어플라이언스를 이용하면 설치 공간을 절약할 수 있는 동시에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가상 어플라이언스의 단점

가상 어플라이언스의 단점은 퍼포먼스의 저하다. 가장 어플라이언스는 일단 가상화 소프트웨어의 처리를 거치게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물리 어플라이언스 서버가 처리의 고속화와 효율화를 위해 사용하고 있는 하드웨어 처리를 소프트웨어 처리로 수행하게 되어 있으므로 퍼포먼스의 저하가 눈에 띄게 나타납니다. 그래서 그냥 무조건 가상 어플라이언스 서버만 사용할 것이 아니라 예를 들어 테스트 환경은 가상 어플라이언스 서버로 실제 환경은 물리 어플라이언스 서버와 같이 둘을 잘 병행하여 사용하기 바랍니다.

어플라이언스 서버도 가상화 물리화 가상을 잘 병용하자.

특정 기능으로 특화된 어플라이언스 서버도 가상화로 제공할 수 게 되었습니다. 장단점을 잘 파악하여 목적에 맞춰 사용하기 바랍니다.

임대 서비스

임대 서버는 말 그대로 서버 사업자로부터 서버를 임대하여 운용하는 형태입니다. 임대 서버는 클라우드 형이 등장하기 전부터 일반적으로 사용됐으며 저가로 서버를 간단히 도입 및 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인 사업자나 중소기업의 관리자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클라우드 형이 일반적이 된 지금도 오래된 팬이 많은 운용 형태입니다. 여러 사업자는 클라우드 형과 함께 임대 서버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임대 서버의 장점은 누가 뭐라 해도 도입과 운용 관리의 편리함입니다. 웹으로 제공되는 관리 화면을 이용하면 데이터베이스 서버 소프트웨어나 메일 서버 소프트웨어 등과 같은 주요 서버 소프트웨어를 메뉴에서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Word Press와 같이 홈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소프트웨어도 간단히 설치할 수 있으므로 웹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손쉽게 마련할 수 있습니다. 환경이 만들어진 후에도 설치한 소프트웨어를 관리 화면에서 간단히 설정할 수 있으며 서버나 소프트웨어에 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지도 않습니다. 임대 서버의 단점은 유연성입니다. 간단히 도입 및 운용 관리를 할 수 있는 대신 마련되어 있는 소프트웨어밖에 설치할 수 없습니다.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도 관리 화면에 보이는 한정된 범위 안에서만 설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포기해야 할 필요도 있습니다. 요즘은 VPS(가상 전용 서버. Virtual Private Server) 라는 이름을 가진 임대 서버와 클라우드 서버의 중간적인 서버도 있습니다. VPS는 사업자의 가상 서버를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클라우드와 똑같지만 하나의 계약에 대의 가상 서버로 월정 요금을 내며 자원의 급격한 증감은 할 수 없다는 차이가 있습니다.